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 이야기, 팁

조립컴퓨터에 대한 편견

보시기전에 손가락 버튼 꾸욱~!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삼x, 엘x 같은 브랜드 PC보다 가격대 성능비가 높다고 평가되는 조립컴퓨터!!


하지만 보통의 사람들은 조립컴퓨터가 AS가 잘 안되니... 뭐가 뭔지 몰라서 안사니... 잔고장이 잘나니... 하시는데

그런 편견을 깨기 위해서 글을 써보겠습니다!!




1. 조립컴퓨터는 브랜드 PC에 비해서 AS가 안좋다?

=> 아니다. AS는 오히려 브랜드 PC보다 나을 수도 있으며, 브랜드 PC의 AS도 결국엔 조립컴퓨터 AS의 과정과 비슷하다.


간단하게 그 유명한 삼별과 르그전자의 A/S 규정을 보자.

삼별전자 & 르그전자 : 1년 무상 / 서비스센터 엔지니어 출장, 원격지원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단, 삼별전자는 1회 무료로 소프트웨어적 결함 부분을 보장한다)

그럼 조립컴퓨터의 A/S 규정은 어떻게 되는가?

조립컴퓨터는 부품 하나하나를 따로 구입하여 조립한 것이기 때문에 한 컴퓨터 전체를 통틀어서 나오는 A/S 규정은 없다. 그래서 사실은 부품이 고장났을 때, 쉽게 AS를 받을 수 있는건 아니다.

하지만, AS를 받는 방법만 알고 있다면, 차라리 조립컴퓨터를 사는 방법이 낫다. AS를 받으려면 부품별로 무상 AS기간이 정해져있는데 제품별로 다르므로 인터넷이나 유통사를 통해 연락을 취해보는 편이 좋을것이다.

보통의 부품별 무상 AS기간은 위의 삼별전자나 르그전자보다는 적어도 2년 이상은 길다. 오히려 AS기간 측면에서는 조립컴퓨터가 더 좋다.




2. 과연 메이커 컴퓨터 회사들은 게임하기에 적합한 사양의 컴퓨터를 만들어내는가?

=> 절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아래의 자료를 보자.


삼별컴퓨터 라인업에서 제일 비싼 컴퓨터를 찾아봤다.

이 제품이였다. 물론 저건 본체만 봤을때의 가격이고 모니터를 추가하면 200만원을 상회하는 가격의 물건이 된다.

상세한 제품정보를 보자.

아니, 이렇게 허접한 사양을 끼워놨다 이건가? 사실 삼별컴퓨터는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람들을 현혹시키기 위해서 좋은 프로세서를 사용하기만 하지, 나머지는 영 좋지 않다. 특히 그래픽카드가 항상 문제다.

저 본체에 탑재된 그래픽카드가 HD6770인데, 저거라면 요즘 나오는 게임들이야 성능에 구애받지 않고 쌩쌩 즐긴다만, 배틀필드3 같은 류의 게임을 하는데는 꽤나 지장이 있다. VRAM도 모자라고 그래픽 본연의 성능도 좀 낮기 때문이다.

저런 돈을 투자했는데 배틀필드3를 최고의 옵션으로 즐길 수 없다고 생각해보자. 암울하다.

비교군으로 내가 같은 사양의 견적을 짜봤다.


인터넷 쇼핑몰들을 보니 마우스와 키보드를 같이 준다기에 끼워놨다. 위의 삼별컴퓨터보다 조금 더 좋은 견적을 짜봤다. (삼별전자의 사양보다 안정성과 쿨링을 높였다.) 그래도 삼별컴퓨터가 평균가 기준 자그마치 30만원 차이를 벌리면서 가격대 성능비가 똥이라는걸 인증해준다.




그리고 다른 비교군으로 이번엔 저 가격대에 맞는 견적을 내가 짜보았다.


삼별컴퓨터보다 훨씬 게이밍 성능에 탁월한 PC가 나왔다. 그래픽카드가 좀 아깝다. 아직 신제품이라 거품이 빠지지 않은터라 저 가격인데, 사실 한두달만 있으면 저거보다 좋은걸 저 가격에 살 수 있다. 그렇다고 내가 위의 삼별컴퓨터의 전체적인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서 이 견적이 비교군에서 빗겨나갔다고도 할 수 없다.

시스템을 브리핑 하자면, HDD의 성능과 SSD의 용량을 올렸다. 키보드와 마우스도 꽤나 괜찮은 보급형이고, CPU는 오버클럭에 제한이 없는 CPU를 채택해서 고성능 사용자들에게 재미를 맛볼 수 있게 해놨고, 사제쿨러도 달아서 CPU의 온도가 줄어들어서 쾌적한 환경의 PC가 만들어진다.

게다가 메인보드가 전원부도 탄탄한데다가
미래지향형 메인보드다. 파워서플라이도 조립할때에 선이 걸리적 거리는 불편함이 없도록 필요한 선만 꽂을 수 있는 형식의 파워를 채택했다.

이 얼마나 좋은 컴퓨터인가.


3. 난 컴퓨터 같은거 잘 몰라서 브랜드 컴퓨터가 더 나을거 같다!

=> 차라리 동네 컴퓨터집가서 사라. 그게 더 가격대 성능비가 잘 나온다.

동네 컴퓨터집에서 사도 AS는 1번의 경우와 동일하게 적용된다.

혹시 내가 사고 싶은 부품이 있거나 누구에게 도움을 받아서 견적을 받았다는 등의 상황에서 컴퓨터 부품은 어찌어찌 아는데 조립하다가 실수할까봐, 혹은 조립을 잘 못해서 조립컴퓨터를 못사는거라면 걱정하지마라.

요즘은 컴퓨터 쇼핑몰에 조립신청을 하고 약간의 돈을 내면 다 해준다. 조립비가 그리 비싼것도 아니다.





이 정도면 조립컴퓨터와 브랜드 PC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비교한 것 같다.
돈이 더더욱 부족하고, 돈을 더더욱 아낄 심산이라면
조립컴퓨터를 사는것을 강력히 추천하는 바이다.